본문 바로가기
질병, 건강

자궁근종의 원인, 증상, 치료

by 꿈이룰 2023. 4. 28.

가임기 여성의 약 25~35%, 35세 이상의 여성의 40~50%에서 발견되는 가장 흔한 자궁의 양성 종양인 자궁근종의 원인과 증상,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1. 원인

자궁근종은 크기와 수가 다양하며, 자궁벽 내, 자궁 내, 자궁 표면 등에 위치할 수 있고 자궁의 근육 벽 내 근종이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.

자궁근종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위험 요소가 확인되었습니다.

-연령: 30~50세 사이의 여성에게 흔합니다.

-인종: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의 경우 다른 인종의 여성보다 자궁근종 발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.

-가족력: 자궁근종 가족력이 있는 여성에게 발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.

 

 

-호르몬 요인: 자궁근종의 성장은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을 받습니다. 따라서 자궁근종은 사춘기 이전과 폐경 이후에는 흔하지 않습니다.

-비만: 과체중 혹은 비만한 여성에게 자궁근종 발병위험이 더 높습니다.

-기타: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 등은 자궁근종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.

 

2. 증상

증상은 자궁근종의 크기, ,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며, 일부 여성에게는 전혀 증상이 없기도 하지만 심한 통증과 심한 출혈의 증상을 겪는 여성들도 있습니다.

대표적인 자궁근종의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.

-월경 장애: 월경 중 통증과 다량의 출혈 및 장기간 또는 불규칙한 월경을 유발합니다.

-골반 통증: 자궁근종이 크거나 위치에 따라 골반과 허리 통증이나 압박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-비뇨기계 증상: 크기가 큰 자궁근종이 방광을 압박하여 빈뇨, 절박뇨, 소변 정체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-소장 및 대장: 비뇨기계 증상과 마찬가지로 자궁근종에 의해 직장이 눌려 배변 시 변비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-불임: 경우에 따라 자궁근종이 나팔관을 막거나 모양을 변형시켜 불임 혹은 습관성 유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 

3. 치료

자궁근종의 치료는 증상의 중증도, 종양의 크기, 위치, 발병 당시 나이와 향후 임신 계획에 따라 달라집니다.

-정기적인 추적관찰: 자궁근종이 작고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면 대개 종양을 모니터링하며 정기적인 검진을 합니다.

-약물: 호르몬 피임제나 성선자극호르몬 방출 호르몬(GnRH) 작용제를 심한 출혈을 조절하거나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처방될 수 있습니다.

-수술: 자궁근종이 크거나 증상이 있는 여성에게 권장되며, 수술 유형은 자궁근종의 위치, 크기, 임신 가능성에 따라 달라집니다. 근종절제술은 자궁은 그대로 두고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수술로 임신 기능을 유지해야 하는 여성에게 권장됩니다. 자궁적출술은 더 이상 임신 및 출산 계획이 없는 여성 및 크기가 크거나 여러 개의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 행합니다. 자궁 동맥 색전술은 자궁 동맥을 통해 작은 입자를 넣어 자궁근종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아 크기를 줄이는 최소 침습 시술입니다.

 

 

 

비침습적 시술인 하이푸(High-Intensity Focused Ultrasound, HIFU)는 초음파 에너지를 통해 표적기관을 태우는 치료법으로 피부조직은 손상시키지 않고 근종만 태워내 시술 중 통증이 거의 없고 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몸에 흉터가 남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. 또한 방사능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번 치료가 가능하고 부작용이 없어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종양의 위치, 크기, 비만과 같은 요인으로 시술이 불가능할 수 있고,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기 때문에 안정성과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.

댓글